2023 3월 고3 영어 모의고사 분석 끊어읽기 단어정리 '33번' 문제 해설 해석 정답 구문분석 구문독
33번. 정답 3번 영어 단어 뜻 / 의미 1 empiricist 경험주의자 (V) 2 philospher ① 철학자 (V) ② 철학자 같은 사람 3 argue ① 언쟁을 하다 ② 주장하다 (V) ③ 분명히 보여주다 4 human being 사람, 인간 (V) 5 be bor
hankuukforeign.tistory.com
2023 고3 3월 34번
정답 1번
34번. 모의고사 본문
34번. 단어 정리
영어 단어 | 뜻 / 의미 | |
1 | theory | ① 이론 (V) ② 학설 ③ 의견 |
2 | adaptation | ① 각색 (V) ② 적응 |
3 | argue | ① 언쟁을 하다 ② 주장하다 (V) ③ 분명히 보여주다 |
4 | vampiric | 흡혈귀의, 흡혈귀같은 |
5 | draw A from B | A를 B에서 빨아들이다 (V) |
6 | source | ① 원천 ② 얻다 ③ 자료; 정보원 ④ 원전 (V) |
7 | dying | ① 죽는 순간의, 임종 때의 ② 죽어 가는 사람들 ③ 죽어 가는 (V) |
8 | dead | ① 죽은 (V) ② 죽은 사람들 ③ 딱∙완전히∙정확히 |
9 | nor+도치 | ① …도 (또한) 아니다 (V) ② (…이 아닌 것은) …도 그렇다 |
10 | pale | ① 창백한 (V) ② 창백해지다 ③ 엷은 (↔ dark, deep) |
11 | adapted | ① 개조된; 개작된, 번안된, 각색된 (V) ② (…에) 적당한, 알맞은 ((for, to)) |
12 | work | ① 일하다 ② 일 (= employment) ③ 업무 ④ 작품 (V) |
13 | on the contrary | 그와는 반대로, 오히려 (V) |
14 | prior | ① 이전의 (V) ② 소수도원의 원장 ③ 대수도원의 부원장 |
15 | alive | ① 살아 있는 (V) ② 넘치는 ③ 존속하는 |
16 | afterlife | 내세 (V), 사후 세계 |
17 | otherwise | ① (만약) 그렇지 않으면 (V) ② 그 외에는 ③ (…와는) 다르게, 달리 |
18 | refusal | ① 거절 ② 거부 (V) |
19 | see A as B | A를 B로 여기다 (V) |
20 | particularly | 특히 (V), 특별히 |
21 | inspiring | 고무하는 (V), 격려하는, 자극하는 (↔ uninspiring) |
22 | text | ① 본문 ② 문자를 보내다 ③ 글 ④ 원문 (V) |
23 | an inspiration for | …에 대한 영감 (V) |
23 | young adults | ① 청장년 ② 청소년 (V) |
24 | in particular | ① 특히 (V) ② 특별한 |
25 | engage A with B | A를 B와 관계를 맞게 하다 (V) |
26 | present | ① 현재의 ② 선물 ③ 주다 ④ 현재 (V) |
27 | function | ① 기능 (V) ② 기능하다 (= operate) ③ 행사 |
28 | monument | ① 기념물 ② 기념비적인 건축물 ③ ~을 보여주는 기념비적인 것 ④ 기념비 (V) |
29 | flesh | ① 살 (V) ② 피부 ③ 과육; 엽육 |
30 | true for | ① ~에도 해당하는 (V) ② ~에도 사실인 |
31 | in general | ① 보통; 대개 ② 전반적으로, 전반에 (V) |
32 | with in mind | ① …을 고려하여 ② ~을 염두에 두고 (V) |
33 | old-fashioned | ① 구식의 (V) (= dated) ②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지닌 |
34 | irrelevant | (↔ relevant) ① 무관한(V) ② 상관없는 |
35 | make a connection with | ~와 관계를 맺다 (V) |
36 | combination | ① 조합 ② 부호 ③ 콤비네이션 |
34번. 끊어 읽기 및 분석
1. In A Theory of Adaptation, / Linda Hutcheon / argues // that “An adaptation is not vampiric: / it / does not draw the lifeblood /from its source / and leave it dying or dead, / nor is it / paler than the adapted work. // It / may, / on the contrary, / keep that prior work alive, / giving it an afterlife it would never have had / otherwise.” |
A Theory of Adaptation에서 / Linda Hutcheon은 / 라고 주장한다. // “각색 작품은 흡혈귀 같지 않은데, / 그것은 / 생명의 피를 빨아들여 / 그것의 원전에서 / 그것을 죽어가게 하거나 죽은 채로 내버려두지 않고(not), / 또한 그것은 / 더 창백하지도 않다.(nor) /각색된 작품 (원전)보다 // 그것은 / 라고 주장한다. / 오히려 / 그 이전 작품을 계속 살아 있게 하면서, / 그것이 결코 가지지 못했었을 내세를 그것에게 준다.” / 그러지 않았다면 |
A Theory of Adaptation에서 Linda Hutcheon은 “각색 작품은 흡혈귀 같지 않은데, 그것은 그것의 원전에서 생명의 피를 빨아들여 그것을 죽어가게 하거나 죽은 채로 내버려두지 않고, 또한 그것은 각색된 작품 (원전)보다 더 창백하지도 않다. 오히려 그것은 그 이전 작품을 계속 살아 있게 하면서, 그러지 않았다면 그것이 결코 가지지 못했었을 내세를 그것에게 준다.” 라고 주장한다. |
2. Hutcheon’s refusal / to see adaptation as “vampiric” / is particularly inspiring / for those of us who do work on adaptations. |
Hutcheon의 거부는 / 각색을 ‘흡혈귀 같다’라고 여기지 않는 / 특히 고무적이다. / 각색 작품을 쓰는 우리 같은 사람들에게 |
각색을 ‘흡혈귀 같다’라고 여기지 않는 Hutcheon의 거부는 각색 작품을 쓰는 우리 같은 사람들에게 특히 고무적이다. |
3. The idea / of an “afterlife” of texts, / of seeing what comes before / as an inspiration / for what comes now, / is, by its very definition, / keeping works “alive.” |
생각은 / 텍스트의 ‘내세’, / 즉 먼저 있는 것을 / 영감으로 여기는 / 현재 생기는 것을 위한 / 바로 그것의 본질상 / 작품을 계속 ‘살아있게’ 한다. |
텍스트의 ‘내세’, 즉 먼저 있는 것을 현재 생기는 것을 위한 영감으로 여기는 생각은 바로 그것의 본질상 작품을 계속 ‘살아있게’ 한다. |
4. Adaptations / for young adults, / in particular, / have the added benefit of engaging / the young adult reader / with both then and now, past and present / — functioning as both “monuments” to history and the “flesh” of the reader’s lived experience. |
각색 작품은 / 청소년을 위한 / 특히 / 추가적인 이점을 가진다. / 관계를 맺게 하는, / 청소년 독자에게 / 그때와 지금, 과거와 현재 둘 다와 / 즉 역사의 ‘기념비’와 독자의 산 경험의 ‘살’로 기능하는 |
특히 청소년을 위한 각색 작품은 청소년 독자에게 그때와 지금, 과거와 현재 둘 다와 관계를 맺게 하는, 즉 역사의 ‘기념비’와 독자의 산 경험의 ‘살’로 기능하는 추가적인 이점을 가진다. |
5. While this / is true for / adaptations in general, / it is especially important / for those written / with young adults / in mind. |
이것이 / 해당하긴 하지만, / 각색 작품 전반에 / 특히 중요하다. / 쓰인 각색 작품에 / 청소년을 / 염두에 두고 |
이것이 각색 작품 전반에 해당하긴 하지만, 청소년을 염두에 두고 쓰인 각색 작품에 특히 중요하다. |
6. Such adaptations / allow young readers / to make personal connections with texts / that might otherwise / come across as oldfashioned or irrelevant. |
그런 각색 작품은 / 어린 독자들이 / 텍스트와 개인적인 관계를 맺게 해 준다. / 그러지 않았다면 / 구식이거나 무관한 것으로 보일 수 있었을 |
그런 각색 작품은 어린 독자들이 그러지 않았다면 구식이거나 무관한 것으로 보일 수 있었을 텍스트와 개인적인 관계를 맺게 해 준다. |
2023 3월 고3 영어 모의고사 분석 끊어읽기 단어정리 '35번' 문제 해설 해석 정답 구문분석 구문독
2024.03.11 - [고3 모의고사/- 2023] - 2023 3월 고3 영어 모의고사 분석 끊어읽기 단어정리 '34번' 문제 해설 해석 정답 구문분석 구문독해 직독직해 전국연합학력평가 2023 3월 고3 영어 모의고사 분석 끊
hankuukforeign.tistory.com
출처: 옥스퍼드 영한사전, YBM 올인올 영한사전, 동아출판 프라임 영한사전, 영어영작문대사전, ET-house 능률 한영사전, 영타임즈, YBM 뉴스 영어 백과사전, EBS